지식기반사회, 글로벌 경쟁사회, 다문화사회, 녹색성장사회, 평생학습사회 등 오늘날의 우리 사회를 규정하는 다양한 개념의 속에서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인간이 사회를 온전히 살아가기 위해서는 개인의 끊임없는 변화와 노력이 필요하다. 이에 필요한 다양한 능력 요소로 거론되는 속성들을 유지 및 발전시키기 위한 ‘평생교육’의 정의와 관련 개념을 토대로 평생교육에 대한 이념과 철학을 명확히 하며, 이를 통한 학습사회를 만들어 가는 과정으로서의 평생교육에 접근해 감으로써, 학습사회를 기반으로 재구성되어 가는 교육제도와 실천 장면의 특징과 조건에 대해 바른 개념을 가질 수 있다.
|